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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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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관리 서비스헌장

  • 우리 도시관리과 직원은 구민 모두가 우리들의 구민임을 깊이 인식하여 구민들로부터 사랑 받고 희망과 믿음을 주는 공직자가 되도록 열과 성의를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웃는 얼굴로 구민을 내 가족처럼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방문하시는 구민을 위해 언제나 쾌적한 사무실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행정은 「구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구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구민에게 도움이 되는」방향으로 신속, 정확,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구민에게 잘못된 업무처리로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조치를 감수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구민여러분이 주신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구민 만족도를 측정하여 구정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 하여 이를 준수하고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도시관리민원 상담은 이렇게 하겠습니다.

  • 우리 도시관리과를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의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구민이 즉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에서는 직원들이 명찰을 패용하고 밝은 미소로 맞이하겠으며 구민이 방문하는 즉시 하던 일을 중 단하고 구민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업무처리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이내 또는 구민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청을 방문하시는 모든 구민에게는 항상 일어나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 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볼일을 마치고 돌아가시는 구민에게는 문 앞까지 배웅하고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상담을 요청하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아 “안녕하십니까? 도시관리과 ○○○입니다.”라고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구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서로의 이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구민 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을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 받을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 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에는 구민이 먼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리 도시관리과를 방문하시는 구민을 위해 언제나 쾌적한 사무실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쾌적한 사무실 환경조성을 위하여 안락의자, 신문등 각종 도서(월간잡지등)와 화분 등을 비치하겠습니다.

도시관리민원은 이렇게 처리 하겠습니다.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하더라도 구민이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 내부 부서간 해결할 수 있는 경우 부서간 확인하 여 보완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의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진행상황을 구민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금 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구민이 관련 부서 담당자와의 상담을 원하실 경우 담당자가 10분 이내에 직접 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조치 하겠습니다.
  • 가로수 및 공원수목관리에 대한 민원이 있을 경우 즉시 현장 확인을 하고 구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조 치토록 하겠습니다.

구민의 불편사항 및 시정해야 할 사항이 있을 때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구민이 직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확인 후 1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고
    •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 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 2회 지적되면 경고 처분하고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인사상 불이익을 주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시한내에 처리되지 못했을 경우
    • 사실확인 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으며
    • 담당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가 만족하지 않았을 경우
    • 만족하지 못한 사항을 상세히 파악한 후 규정상 적법하게 처리한 경우 즉시 그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여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직원의 실수나 착오로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사과 및 시정하고 구민에게 보상금 5,000원을 지급토록 하겠습니다.
  • 도시관리에 대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그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저희들이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않으실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 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 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부당하게 처리한 경우와 의견이 있을 경우 연락하실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시디자인과 : ☎ 666-2811 (FAX:666-2819)
○ 청렴감사실 : ☎ 666-2141 (FAX:666-2119)

대구광역시 수성구바로가기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 있어 구민께서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효율성 및 비용절감효과등 다각적인 검 토를 실시하고 1개월 이내에 의견을 보내주신 분에게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 드리겠습니다.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구민 만족도를 측정하여 구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구민 만족도 측정를 년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구민만족도 조사결과는 수성구 홈페이지 및 수성소식지등 구간행물을 통하여 공표 하겠으며 또한 조사결 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우리 도시관리과 직원들은 구민 여러분에게 만족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고 있사오니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구민 여러분께서는 보다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셔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만족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과장에게 즉시 알려주시기 바라며 시정과 반성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적극 발굴하여 격려하여 주시면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하겠 습니다.
    • 개발제한구역을 무단형질변경하거나 불법건출물을 건축하시면 의법처리되오니 그린벨트를 훼손하는 일이 없 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로수와 공원내 수목을 내몸같이 아끼고 보호하여 아름답고 쾌적한 수성구를 만들어 가는데 다같이 노력하 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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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담당자
행정지원과 장종현
전화번호
053-666-2226
최근자료수정일
2023.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