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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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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서비스헌장

  • 우리 수성구청 민원담당 공무원은 모든 민원인에게 감동을 주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모든 민원은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구민을 대할 때 항상 웃는 얼굴로 먼저 인사하며 내 가족처럼 친절하고 따뜻하게 모시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민원인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구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민원행정의 부단한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구민에게 부당한 민원처리로 불편을 초래할 경우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함과 동시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종합민원실내 안내도우미의 친절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다른 업무 중이라도 방문 민원인이 기다리시지 않도록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를 위하여 휠체어를 비치하고 도움벨로 도움을 요청하면 민원실 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모든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명패를 비치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며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하겠습니다.
  • 전화로 업무처리를 요청하는 경우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소속과 성명을 정확하게 밝혀 민원인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겠습니다.
    • 잘 못 연결된 전화나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가 걸려오면 찾으시는 부서와 담당자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고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최선을 다해 답변을 드리고 메모를 작성하여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중하고 부드러운 음성과 공감하는 자세로 고객의 문의 내용에 집중하며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 종료 인사를 드리고 민원인이 먼저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바람직한 민원처리 자세
    • 접수된 민원은 법과 제도내에서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즉시민원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5분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기한부민원은 처리 주무부서로 즉시 전달하여 처리되도록 하고, 민원접수시담당부서, 담당공무원 지정시, 처리완료시 3회 이상 민원처리과정을 문자서비스로 알려드리겠으며 타 기관 소관일 경우에는 8근무 시간내에 이송하고 그 사실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접수와 동시에 처리기준과 절차, 처리소요기간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10일 이상 소요되는 복합민원, 민원인이 요구할 경우 등은 6급 공무원을 민원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처리 종결시까지 협조하도록 하여 중간처리 상황을 전화 또는 서면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구비서류는 간소화하여 담당 공무원이 직접 행정망으로 확인하여 처리하며 불필요한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불가 및 반려되는 민원은 그 사유를 상세히 설명하고, 대안을 최대한 찾아 제시하고, 거부처분에 대하여 이의신청 및 행정심판을 할 수 있음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각종 민원은 한 번 신청하신 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민원행정서비스헌장 이행과 보상

  • 공무원이 서비스의 이행을 지키지 않아 재방문을 하였을 경우는 다음과 같이 시정하고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대상
    • 담당직원의 잘 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한 경우
    • 신청내용과 상이하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즉시처리 민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1시간 이상 지체된 경우
    • 서비스 이행 기준을 담당공무원이 이행하지 않을 경우
  • 보상방법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 관련 공무원은 정중히 사과드리고 동일한 사례가 재차 발생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으며
    • 재방문 시 5,000원 상당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구민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구민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구민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표

  • 구민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토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 및 구민만족도 조사결과는 수성구청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구민참여 및 의견 제시방법

  • 구민 의견 적극 반영
    • 민원편의 시책입안 또는 집행과정에서 구민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고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생활주변의 불편·불만 각종 재해신고에 대해 즉시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면서 어떠한 대가를 요구하거나 받지도 않겠습니다.
    • 직원들의 친절서비스를 높이기 위하여 주 1회 이상 친절교육과 월 1회 이상 친절·불친절사례 발표시간을 갖겠습니다.
  • 민원공무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애로사항, 개선할 의견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제시해 주시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여권과 : ☎ 666-2311, 2313 (FAX:666-2361)
    • 청렴감사실 : ☎ 666-2141 (FAX:666-2139)
    • 대구광역시 수성구 바로가기
    •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 2450(범어동) 민원여권과

구민 여러분께서도 아래사항에 대해 협조해 주신다면 서로가 친절하고 신뢰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살기 좋은 수성구가 될 것입니다.

  • 민원서류를 신청하실 때는 순서와 절차를 지켜 주십시오.
  • 민원서류를 발급 받으신 후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 민원실에 비치된 물품은 아끼고 사랑해 주십시오.
  • 상담을 원할 경우 미리 내용을 말씀해 주시고 방문해 주신다면 만족스런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잇습니다.
  • 법규나 제도상 처리가 불가한 민원에 대하여는 한번 더 서류와 절차를 검토해 보신 후 적법한 절차를 취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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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담당자
행정지원과 장종현
전화번호
053-666-2226
최근자료수정일
2023.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