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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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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행정 서비스헌장

  • 우리 주민복지과 직원들은 구민의 공복임을 깊이 명심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생산적 복지』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정성과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 모든 민원에 대하여 『구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구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구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처리하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 장애인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분들에게 친절하고 성실한 상담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주민들에게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과 자활기반을 조성하는데 내가족같이 생각하고 최선을 다겠습니다.
    •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구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 하여 이를 준수하고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구민을 맞이하는 우리의 기본자세

  • 우리 주민복지과를 방문하시는 경우
    • 구민이 우리부서를 방문하면 처음 대면하는 직원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항상 웃는 얼굴과 예의바른 태도로 구민을 맞이하고 대화를 할 때는 경어를 사용하고 모든일에 우선하 여 상담토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동료 공무원을 대신하여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담당자가 없어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연락처를 메모하여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각장애, 지체장애 등 몸이 불편한 구민에 대해서는 직원들에게 정확한 안내방법을 숙지시켜 편안하게 업무를 마치고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상담을 요청하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간단한 인사와 함께 소속과 성명을 정확히 밝히며 친 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민원의 내용이 확인되면 처리절차를 친절히 안내하고 전화를 동료직원에게 연결 할때에는 통화내 용을 전달하여 반복질문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즉시 답변 할 수 없는 민원사항은 구민의 연락처를 메모하여 검토후 신속히 전화 또는 방문하여 알려드 리겠습니다.

민원처리자세

  • 민원처리는 나의 일이라 여기고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처리는 보다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민원내용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에는 방문 또는 전화하 여 의문사항을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중복민원에 대해서는 부서간 신속한 협의를 거쳐 One Stop 서비스 방식으로 처리하므로서 구민의 불편 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구민들이 꼭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행정예고제를 실시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상세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사항은 육하원칙에 의해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설명하겠으며 서면, 전화, 팩스, 인터넷 등의 방법으 로 회신하겠습니다.
    • 회신할 때에는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표시하여 의문사항 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실명제로 처 리하겠습니다.
    • 검토와 타부서 협의가 필요하여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현재 진행상황과 지연사유, 처리예정기간 등 중간처리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업무별 서비스 이행기준

  • 최저생계비 이하의 저소득층에 대한 기초생활보장
    • 근로능력여부·연령 등에 관계없이 국가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모든 저소득 가구에 대 해서는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더불어 사는 사회만들기
    • 우리주위에서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 사랑의 징검다리』운동을 더욱 활성화 시켜나가겠습니다.
  • 생계안정지원 및 자활·자립지원
    •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과 자활·자립을 위하여 생업자금, 전세자금,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자금 등을 융자해 드리고, 취로사업을 확대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 장애인 복지 서비스
    • 장애수당, 자녀교육비 등 장애인 생계안정지원은 최대한 빨리 정확히 지급토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등록, 자동차세 면제 등 타기관(부서)에서 시행하고 있는 장애인 복지시책 처리절차를 상세히 파 악하여 구민이 두번 전화하는 불편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시각장애인 및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 편리하게 사회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일반시설에서도 경사로, 점자블럭등 편의시설을 설치하도록 적극 지도·홍보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에 점자업무안내책자, 확대경, 팩스를 비치하고, 장애인전용 주차장의 주차위반행위를 단속하 는 등 장애인의 편의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무원 소양교육, 민방위대원교육시 시각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안내방법 등 일반인들이 가져야할 기본 자세를 교육하겠습니다.
  • 노인복지 서비스
    • 노인 취업알선센터와 노인 공동작업장의 운영을 활성화하여 취업을 원하는 분들이 적당한 일자리를 얻 을 수 있도록 적극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하여 집에서 치료 및 보호가 필요한 노인들에게는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을 확대하는 등 다양 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주간 또는 일정기간 가정에서 부양이 어려운 경우 보호할 수 있도록 주간 보호사업을 활성화하고 보호 사업 기관들을 관할보건소와 연계하여 적극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아동복지 서비스
    • 보육시설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종사자의 자질향상으로 구민과 가까이 하는 편리한 영·유아 복지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요보호 아동들에게는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상담으로 가족과 같은 애정 으로 돌보고 후원자를 발굴하여 결연사업을 확대 하겠습니다.
  • 여성복지 서비스
    • 모·부자가정의 정신적·경제적 위기감 해소를 위하여 양육비, 학비를 지원하고 손상된 가족기능 강화를 위하여 자아성장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겠습니다.
    • 요보호 여성을 위한 One-Stop 서비스를 체계화시키고 남녀가 평등한 사회를 위하고 책임과 자유가 보 장되는 행복한 사회발전을 유도하겠습니다.
    • 여성교육문화센터를 활성화하여 여성들의 능력개발 교육과 저소득 및 일반여성의 삶의질 향상을 위한 교육, 문화의 장으로 운영하겠습니다.
  • 구민이 구정에 직접 참여합시다.
    • 수성구청은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항상 구민의 좋은 의견이나 건의사항을 접수하고 있으며 시정 및 불편사항을 제시하면 즉시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부당하게 처리한 경우와 의견이 있을 경우 연락하실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활보장과 : ☎ 666-2511,2521 (FAX:666-2519)
○ 청렴감사실 : ☎ 666-2141 (FAX:666-2119)

대구광역시 수성구바로가기

 

구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구민으로부터 공감을 받을 수 있고 공무원이 제 위치에서 소임을 다하여 신뢰받는 복지행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날로 다양화되는 구민들의 복지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중앙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힘만 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주변의 어렵고 소외된 계층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애정 어린 손길을 보내 주시기 바 랍니다.
    • 우리도 장애인이 될 수 있으며, 머지않아 노인이 될 것이므로 모두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이웃에 대한 물질적인 지원과 아울러 상담·자원봉사활동에도 적극 동참하여 정이 넘치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 어나가는데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 주차시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장애인 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하는 일이 없도록 협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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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담당자
행정지원과 장종현
전화번호
053-666-2226
최근자료수정일
2023.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