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문화운동의 필요성

  1. 분야별정보
  2. 재난/민방위
  3. 안전문화운동
  4. 안전문화운동의 필요성

안전을 살피는 일을 비용만 낭비하는 일로 치부

우리는 경제개발 정책을 추진하여 "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성장 제일주의 정책 추진과정에서 안전을 살피는 일은 비용만 낭비하는 일로 치부하여 왔던 것이 사실이다.

국민들의 조급증 유발

좁은 의미의 효율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결과 왜곡된 능률이 고착화되어 "빨리 빨리"란 말이 미국 및 동남아 국가 등 외국에서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말처럼 되어버렸을 정도로, 우리 국민들에게 조급증을 유발시켰다.

안전의식의 소홀

국가의 역량을 경제성장과 물질적 풍요에 치중하고 고도의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안전의식을 소홀히 생각하여 성수대교,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화성 씨랜드, 세월호 참사 등과 같은 후진국형 안전사고가 계속 발생하는 등 엄청난 사회비용이 지불되었다.

안전사고의 위험요인 증가

고도산업사회에 진입하면서 국민생활 주변과 산업현장에서 위험요인이 증가하는 실정으로, 경제적 효율성 추구로 인한 건물의 고층화, 지하시설의 증가,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편리성을 추구한 결과 자동차 등 각종 문명의 위기와 사용빈도가 증가하여 안전사고의 위험요인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재난관리의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태도, 관행, 의식을 생활화·체질화시켜 안전에 대한 중요한 인식이 국민생활 속에 정착되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해야 하겠다.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자료 담당부서
안전총괄과
전화번호
053-666-2961
최근자료수정일
2024.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