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사업

보건소 진료시간안내

진료시간am 09 ~ pm 06

에이즈관리

수성구민 여러분을 위한 봉사하는 수성구보건소

  1. 보건사업
  2. 감염병관리
  3. 에이즈관리

사업목적

에이즈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보급하고 감염자의 조기발견과 발견된 감염자에 대한 추후관리로 에이즈의 전파와 확산을 방지하고자 함

사업내용

  • HIV/AIDS 감염인 관리
  • 보건교육 및 상담
  • 감염자 실태조사
  • 진료비 지원

에이즈란?

정의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란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AIDS)을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를 말하며, 보통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를 HIV 또는 HIV 감염이라고 한다. HIV에 감염되면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인 CD4 양성 T-림프구가 이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파괴되므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그 결과 각종 감염성 질환과 종양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르게 된다. 인체의 면역력이 상당히 저하되어 이러한 감염증과 종양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상태를 에이즈 또는 후천성 면역 결핍증이라고 한다.

전파양식

HIV는 감염인과의 성 접촉, 감염된 혈액의 수혈이나 혈액제제, 오염된 주사바늘의 공동사용, 그리고 감염된 모체로부터 신생아에게 전파, 병원 관련 종사자에게서 바늘에 찔리는 등의 사고로 전파되는 경우 전파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의의 주된 전파경로는 성 접촉이다. 그러나 악수 등과 같은 일상생활에서의 접촉이나 감염인의 침이나 소변에 노출된 경우, 모기와 같은 흡혈 곤충에 의해서는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및 징후

HIV 감염인의 임상양상은 초기 무증상으로부터 질병이 진전됨에 따라 각종 기회감염, 악성종양, 신경계통의 합병증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이러한 말기 증상이 주된 사망원인이 된다. 일반적으로 HIV에 감염된 초기에 짧은 급성 HIV 증상을 거친 후, 오랜 기간의 무증상 잠복기에 들어가게 된다. 이 기간 동안 유의한 증상은 없고 혈중의 바이러스는 급속히 감소한다. 그러나 HIV는 이 시기에 림프조직내로 들어가서 활발한 증식을 계속하며 인체의 면역기능을 파괴시킨다. 면역파괴가 점차 심해져 한계점에 도달하게 되면 이로 인한 합병증들이 생기고 비로소 AIDS라 부르게 된다.
  • 급성 HIV 증후군 : HIV에 감염되었을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은 없다. 일부 감염인에서는 감염된 다음 약 2~6주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열, 인후통, 무력감, 기침, 그리고 근육통 등의 일반적인 감기증상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감염인 모두가 느끼는 증상은 아니고 전체 감염인의 30~50% 정도에서만 나타난다.
  • 임상적 잠복기 : 무증상기는 개인마다 다양하지만 치료하지 않은 경우 평균 8~10년 정도이며, 이시기에는 면역기능은 계속 떨어지며 바이러스는 체내에서 계속 증가한다.
  • 에이즈 발병기(에이즈관련 증후군의 출현) : 감염 말기가 되면 면역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정상인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은 각종 바이러스, 세균, 원충 및 기생충에 의한 기회감염이 나타난다. 주요한 기회감염으로는 주폐포자충폐렴(PCP), 식도 또는 폐의 칸디다증, 톡소플라즈마증, 폐외 크립토코쿠스병, 거대세포 바이러스(CMV) 감염, 결핵 등이 있다. 기회감염 이외에도 카포시육종, 뇌의 원발성 림프종, 면역모세포림프종 등 악성종양도 나타난다

치료

현재까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치료제는 인체에서 HIV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레트로바이러스제이며, 에이즈에 대한 완전한 치료제는 개발되어 있지 않다. 에이즈의 치료는 현재까지 개발된 역전사효소 억제제, 단백분해효소 억제제, 그리고 융합억제제 등 여러 가지 약제를 병용하여 사용하는 칵테일 요법(Highly Active Antiretroviral Therapy, HAART)이 1996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에이즈의 치료 시기는 CD4+ T림프구 수, 바이러스 농도, 기회질환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CD4+ T림프구 수가 200/㎕ 이하라면 아무런 증상이 없어도 투약을 결정하게 되고, CD4+ T림프구 수가 350/㎕ 이상이라도 바이러스의 농도가 100,000copies/㎖ 이상이면 투약을 권고한다. 또한 에이즈에 대한 치료는 기회감염 등에 의한 여러 가지 질환에 대해서도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

문의전화 : 보건소 보건행정과 666-3335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자료 담당자 :
보건행정과 이혜정 Tel. 053-666-3337
최근자료수정일 :
2018.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