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와 전통이 빚어 낸 술

성동 가양주 2022-04-11 11:17

1

가양주(家釀酒)란 문자 그대로 '집에서 담근 술'이라는 뜨싱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성동 가양ㅈ부는 수성구 성동에 거주해 온 청주 정씨 집안에서 전승되어 온 술이다. 지역주민들이 즐겨 마시기도 하며 인근에도 잘 알려진 성동 가양주는 우리나라 전통주로 널리 알려진 탁주의 일종이다. 시큼하면서도 은은한 단맛이 풍기는 성동 가양주에는 지역이 물맛과 손맛이 담겨있다.

술(酒)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성동 가양주
_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는 가양주는 '명가명주(名家名酒)'라는 말처럼 조선 전통사회의 사대부나 이름난 문중에서 담근 술이 많다. 봉제사와 접빈객, 세시풍속, 풍류를 중요시하였던 유교적 사회질서에 시작을 두고 있다. 성동마을 청주 정씨들은 조선 전통사회가 그랬듯이 봉제사와 접빈객을 중요한 미덕으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양주를 직접 빚었다. 제사 때는 반드시 가양주를 빚어 사용했다. 제례뿐만 아니라 관례나 혼례, 상례 등의 대소사와 내방객을 위한 접빈, 마을공동체 등의 행사 때도 가양주를 모두 나눠 마시며 함께의 미덕을 새겼다. 가양주는 맛을 즐기는 기호품이 아닌,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우리 음식문화의 일정이다. 가양주는 내 집을 찾아온 손님에게 귀한 음식과 함께 직접 빚은 술을 준비함을써 탄생했다. 집집마다 물맛이 다르고 쌀맛이 다르고 누룩의 품성이 달라 단순히 '제조'되는 것이 아니라 '빚는다'는 표현을 쓰는 가양주는 독특한 우리의 문화이자 유산이다.

성동 가양주 빚는 법
① 고두밥을 반 되 찐 후, 삼베 보자기 위에 펼쳐 식힌다.
② 고두밥을 냄비에 넣고 잘 빻은 누룩과 섞는데, 이때 고두밥과 누룩의 비율은 3:2로 한다.
③ 잘 섞은 고두밥과 누룩을 옹기 단지에 넣고 물을 약 3L 넣은 다음 국자로 잘 섞어준다.
④ 옹기 단지를 깨끗이 닦은 후 면포로 입구를 밀봉한다.
⑤ 옹기 단지는 방 안에서 발효시킨다. 발효기간은 보통 2~3일이다.
⑥ 술이 뜨는 것을 확인한 후 개봉 여부를 결정한다.
⑦ 발효된 술을 거름망으로 거르면 성동 가양주가 완성된다.

2022년도 4월호 「행복수성」소식지 발췌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위 기사는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 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단,사진,이미지,일러스트,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수성구청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담당자 : 서종원/ 053-666-4281

댓글 0개 수정, 삭제, 댓글등록은 본인인증 후 가능합니다.본인인증

의견을 나누는 댓글 등록은 본인인증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