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 정책포털 행복수성뉴스
품격있는 사람 배려하는 도시 행복수성
2024. 04. 22. / 627호 뉴스레터, 함께 하는 수성이야기입니다.
수성구,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 컨설팅 실시
대구 수성구는 지난 16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문화도시 조성계획 최종 승인을 위한 심층 컨설팅을 실시했다. 대구미술관에서 열린 이날 컨설팅에 문화체육관광부 컨설팅단, 지역문화진흥원 관계자뿐 아니라 문화도시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수성구청 관계자들도 참여했다. 수성구 문화도시 조성계획 브리핑을 시작으로 간송미술관 개관 준비 현장, 들안예술마을 창작소를 비롯한 공예 문화시설 등 주요사업 대상지에서 현장실사를 실시했다. 현장실사 후 들안예술마을 꿈꾸는 예술터 2관으로 이동해 최종 심층 컨설팅을 진행했다. 문체부 컨설팅단은 심층 컨설팅에서 수성구의 명확한 방향성과 행정적 의지, 훌륭한 인프라로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내고, 다른 지자체와도 긴밀히 협력해 보다 파급력 있는 문화도시 조성에 힘써 줄 것을 주문했다. 수성구는 수성구만의 미술 콘텐츠를 미디어아트 기술과 접목해 도시 전체가 하나의 열린 미술관이 되는 Art museum city 수성을 핵심 콘셉트로 대한민국 문화도시 최종 지정에 도전한다. 수성구청 관계자는 오늘 컨설팅 결과를 적극 반영해 수성구만의 차별화된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예비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성구는 지난해 12월 함께 만들고 배려하고 성취하는 문화경제도시를 비전으로 지방소멸 위기 극복 모델을 제시해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 대상지로 선정된 바 있다.
수성구, 고용노동부 ‘청년성장프로젝트사업’ 공모 선정
수성구, 거동불편 어르신 찾아가는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추진
수성구, 팔현 공영도시농업농장 분양자 모집
대구 수성구는 주민이 서로 소통하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팔현 공영도시농업농장의 분양자를 이달 15일부터 22일까지 모집한다. 매년 증가하는 도시농업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성구는 기존 운영 중인 3개 농장 외에 수성패밀리파크 인근 8,159㎡ 규모의 팔현농장을 추가로 조성하고 150구좌(구좌당 20㎡정도)를 분양한다. 팔현농장에는 특별히 어린이집과 유치원 아동을 위한 어린이 텃발 50구좌가 따로 마련돼 있다. 수성구에 주소를 둔 주민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세대당 1개 구좌만 신청할 수 있다. 분양료는 1구좌당 4만원이며 전체 구좌의 30%정도를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우선 분양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결혼이민자, 국가유공자, 보훈보상대상자 가구를 위한 특별분양 30구좌는 무료로 분양할 계획이다. 분양을 희망하는 주민은 수성구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 수가 모집인원을 초과할 경우 컴퓨터 추첨 방식으로 분양대상자를 선정하며, 오는 24일 수성구청 홈페이지에 결과를 게시하고 분양자로 선정된 주민에게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수성구청 관계자는 이번 팔현텃밭 추가조성을 통해 주민들이 농산물을 직접 기르며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수성구, 보호대상아동 위한 ‘가족 마주봄 사업’ 추진
대구 수성구는 지역 가정위탁,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과 원가정을 대상으로 한 특화사업인 가족 마주봄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가족 마주봄 사업은 가정 해체, 학대, 빈곤 등 보호자의 양육 곤란을 이유로 원가정과 떨어져 있는 아동에게 맞춤형 가족상담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가족과의 면접교섭이 가능한 아동을 대상으로 정서적 상호작용과 유대감 강화, 가족관계 회복을 도우며 아이들이 원가정에 안정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시간적물리적 여건을 고려하는 가족 개별성 존중 원칙에 따라 대상자가 희망하는 날짜와 장소에서 상담을 진행한다. 아동 연령과 가족 상황에 따라 인형, 사진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거부감과 부담감을 줄이는 한편, 상담전문가의 상시 피드백을 통한 효율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존재 그대로의 가족이 지닌 의미와 역할을 되돌아보고 이해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가족상담기관과의 연계로 사업대상자에 대한 높은 이해와 상담 전문성을 확보한 수성구는 지역자원 협력체계 구축 강화, 보호대상 아동을 향한 사회적 관심 유도에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상자 상시 모니터링과 만족도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지원계획을 검토, 일회성 사업에 그치지 않도록 대상자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지원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수성구청 관계자는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아이들이 이 사업을 계기로 자기수용과 상호이해를 통해 있는 그대로 가족을 마주보고 사랑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 수성구, 수성구창업센터·수성일자리센터 확장이전 개소식 가져
· 수성벼룩시장, 수성못에서 올해 첫 개장
· 수성구, 멸실추정차량 일제정비 추진
· 수성구만의 특별한 부모교육, ‘바라봄학교’ 운영
· 수성구, 구천지 지명 변경 위한 주민 의견수렴
수성구 정책포털 행복수수성뉴스 수성구청 소식지 newsletter
수성구청홈 수성구청 홈 명품수성뉴스홈 행복수성뉴스 홈 열린구청장실홈 열린구청장실 홈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플리커 인스타그램 유튜브 RSS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로 회신을 통한 문의는 답변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하실 수 있습니다.
대구광역시 수성구 우)42086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 2450(범어동, 수성구청) | 전화 : 053)666-2000
Copyright © 2019 Suseong distric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