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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함량 줄이기 건강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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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이란?

나트륨은 모든 동물에게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이다. 나트륨은 우리 몸 안에서 체액의 삼투압 조절을 통하여 수분균형, 혈액을 포함한 체액의 양을 조절합니다. 우리 몸에서 이러한 나트륨이 결핍되면 저나트륨혈증을 일으키나 보통 일상생활을 하는 건강한 성인은 나트륨이 부족할 염려가 없으며 섭취가 지나치면 고혈압, 신장병, 심장병 등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국물을 적게 드세요.

찌개는 국, 탕, 면류에 비해 맛이 더 짠 편입니다. 그러나 보통 국, 탕, 면류는 국물양이 많아서 1인분을 다 드실 경우 찌개보다 나트륨 섭취량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한 끼마다 국물 1컵(200ml) 덜 먹으면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1/2로 줄일 수 있습니다.

영양표시에서 나트륨을 확인하세요.

  • 먼저 1회 제공량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나트륨 %영양소 기준치를 확인하세요. 제품을 1회 제공량 만큼 섭취하면, 1일 동안 섭취하는 나트륨 기준치 대비하여 얼마나 먹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영양성분 1회 제공량을 먹으면 나트륨230mg을 섭취하게 되고, 1일 나트륨 기준치(2,000mg)의 11.5%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 채소와 과일을 많이 드세요.
  • 소금이나 조미료가 많이 들어 있는 염장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 등의 섭취를 줄이고 칼륨이 많은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나트륨 과잉 섭취로 인한 건강문제를 다소 줄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소금 적게 넣고!

  • 가정에서부터 심심한 맛에 익숙해지세요!
  • 음식이 뜨겁거나, 매운맛이 강하면 입맛이 둔해져 간을 짜게 하게 됩니다.
  • 한국인의 밥상에서 소금은 김치류에서 가장 많이 섭취되는 것으로 김치는 싱겁게 담아야 합니다.

급식에서 음식 적게 담고!

  • 짠 음식은 적게 담으세요.
  • 절임 식품, 양념, 소스 등을 적게 담으세요.

외식에서 국물 적게 먹고!

  • 외식에서는 과식하기 쉬우므로 주의하세요.
  • 국물양만 줄여도 나트륨 섭취가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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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담당자
식품위생과 전진영
전화번호
(☎ 053-666-2765)
최근자료수정일
2020.01.31